학술분과
홈 > 분과/특별위원회 > 학술분과
기계·항공우주분과

기계·항공우주분과 : 2016년도 제1회 학술 세미나 및 분과회의 개최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2017-02-04 /   조회808회

본문

기계학공우주분과는 지난 9월 28일(목) 서울시 송파구 송파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분과회의 및 신효순 박사 초청 학술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충희 회장이 참석한 이날 분과회의에서는 공석이던 분과위원장으로 신효순 박사를 선출하고 향후 회원확보를 위한 노력과 함께 주기적인 세미나의 개최, 협회의 춘․추계 학술발표회에서 논문발표 참여 등 분과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기로 결의하였다.
이어 진행된 학술 세미나에서 “풍력발전이 환경과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로 초청 발표자인 신효순 박사는 국내외 풍력발전 현황을 분석한 후 해상 풍력발전이 유망할 것임을 강조하였다. 참석자들은 향후 국내의 해상 풍력발전 유망지역, 시스템 및 부품산업의 전망 등에 대해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한국시니어과협 2016년 제1회 기계·항공우주분과회의
일시 : 2016년 9월 29일(목) 10:00∼12:00 
장소 : 송파사회적경제지원센터 회의실
                                                                                                  <초청강연>
                                              풍력 발전이 환경과 산업에 미치는 영향                  신효순, 한국시니어과학기술인협회 기계·항공우주분과

지구온난화와 화석연료의 고갈로 인해 신재생 에너지원인 대규모 풍력발전단지가 전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고, 특히 EU는 2020년까지 에너지 신뢰성의 20%를 신재생에너지원으로 옮길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 중 14%가 풍력 발전으로 충족될 것이라고 예측했으며 현재 10MW의 해상 풍력 터빈이 설계단계에 있다.
 풍력 발전을 전력망에 연결 시 전압 변동으로 인한 신뢰성문제와 풍력 단지의 후류효과와 그 대책을 다룬다. 풍력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기위한 운영 유지보수 기술의 최신 기술을 소개한다. 국내 풍력자원, 풍력 발전 기술현황, 부품 제조 현황, 해상풍력단지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대책을 알아본다. 부유식 해상 풍력발전의 현황을 다룬다.
우리나라가 제조업의 일자리를 늘리고 해상 풍력 수출국이 되기 위해 우리는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기술한다.
 
      <연사약력>               
신효순 : hsshin3359@gmail.com
ㅇ 1975년 영국 University of Birmingham 공학박사(기계공학).
ㅇ KAIST 기계공학부 대우교수, 대우조선해양(주) 전무·해양플랜트본부장․연구소장, 미국 SUTEK 연구소 Senior Research Engineer,  헝가리 대우베어링(주) 사장, 고려대학교 초빙교수.
ㅇ 현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전문연구위원, (사)한국시니어과학기술인협회 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