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분과
홈 > 분과/특별위원회 > 학술분과
수학·물리·천문분과

수학물리천문분과 초청강연-제4차 산업혁명과 기초과학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2018-01-03 /   조회860회

첨부파일

본문

한국시니어과협 2017년 제2회 수학·물리·천문분과 회의 및 초청강연
일시 : 2017년 10월 16일(월) 11:30∼12:30  
 장소 : 한국시니어과협 회관(수서타워 1912호)


<초청강연>
제4차 산업혁명과 기초과학연구(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basic science)
임한조, 한국시니어과학기술인협회 수학·물리·천문분과


 직접적 응용을 목표로 하지 않는 기초과학을 연구하는데 있어, 연구자의 호기심과 방법이 각자 다르므로 기초과학연구는 기본적으로 개인의 창의성에 의지할 수밖에 없다. 한편 최근 들어 제4차 산업혁명이라 불리며 큰 변화를 주도하는 기술들 중 하나인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은 인간고유의 영역이라고 믿었던 추론(推論)과 창의(創意) 능력을 가진 기계가 탄생해 인간의 직업이 안전하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이 강연에서는 인공지능이 자연과학연구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고, 미칠 것인지 살펴보고 그에 따른 우리 자연과학자들에게 필요한 연구 자세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논의를 위해 먼저 제4차 산업혁명, 특히 AI의 현재 능력을 간단히 살펴본 후 그 능력은 인간 추론능력의 기본인 이해력(理解力)과 얼마나 다른가라는 질문을 던지고자 한다. 다음으로는 우리가 잘 아는 컴퓨터와 우리 뇌 사이의 차이를 요약한 후 인공 뉴런 조직의 구조와 구동을 살펴본 후 AI와 기계학습의 추론능력의 기본을 i)AI 개발의 간단한 역사를 살펴보며 당시에 이룩한 주요발전과 한계를 살펴보고, ii)big data 사용 예를 든 후 인공인지의 예로서 iii)인공시각인지와 영상분석기법, iv)자연어 처리에서의 핵심적 기능을 살펴보고자 한다. 세 번째로는 AI가 고 경력 직종과 과학연구에 현재 미치는 대표적인 예들과 이때 동원된 능력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는 이러한 검토를 바탕으로 AI가 자연과학연구 전반에 미칠 영향을 예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자연과학계가 필요로 하는 인력의 자질, 그리고 그러한 자질을 갖추기 위해서 우리가 해야 하는 일들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

 

    <연사약력>

임한조(林漢祚): hanjolim@ajou.ac.kr


○ 서울대학교 문리대 물리학과 학사, 석사,    Univ. Montpellier 2대(불) 물리학과 이학박사(Ph. D)
○ 아주대학교 물리과/전자과 교수, 연구처장/대학원장

○ 나노기술연구협의회장

○ 과학재단 기초연구본부장